인기 아이돌 그룹 모모이로 클로버 Z의 관 넷 프로그램(관 프로그램;출연하는
탤런트의 이름을 딴 프로그램으로 예를 들면 신 토모토 쿄다이나 히미츠노 아라시짱 등이 있습니다) '모모크로 Chan'이 4월부터 TV아사히
계열에서 지상파로 방송되는 것이 밝혀졌다. 동 프로그램은 2011년부터 'TV아사히 동영상'으로 시작하고, 병행하여 CS의 TV아사히 채널에서
방영된 '별책 도도크로 Chan'이 지상파로 승격한 형태. 멤버들은 16일 나고야 일본 가이시 홀에서 열린 콘서트 도중 깜짝 지상파 진출을
알려지게 되어 TV아사히의 간판 프로그램인 '테츠코의 방'의 스튜디오에서 쿠로야나기 테츠코가 이를 전하는 멋진 연출에 멤버도 대 감격했다고
한다.
'TV아사히 동영상'은 유료 컨텐츠로서 전달된 '모모크로 Chan'. TV아사히는 브레이크 하기 전부터 그녀들을 기용하고
꾸준히 육성해왔다. 동 방송국 내에서는 모모크로를 AKB48의 대항마로 크게 비약시키려는 의도가 보일 듯 말듯 하고 있다.
"TV아사히라고 하면 아무래도 보도와 형사 드라마, 네오 버라이어티 프래임 등
버라이어티의 이미지가 강하지만 실제 아이돌 콘텐츠는 주력해오지 않았습니다. 니혼TV와 TBS, TV토쿄 등이 48 그룹을 메인으로 한 프로그램을
심야에서 계속하고 있는 가운데, TV아사히는 모모크로로 간다 라고 초기에 굳히고 있었을지도 모릅니다."(업계 관계자)
그러나 48
그룹에는 관 프로그램을 주지 않았지만, 사실 AKB가 처음으로 지상파 레귤러으로 다루어진 것은 2005~06년에 방송된 TV 아사히의
'미타케우라나이'(三竹占い)라는 프로그램. 아직 무명 시절부터 프로그램 기용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MUSIC STATION'같은 음악 프로그램
이외에서는 AKB와 거리를 두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도대체 왜? 여기에는 TV아사히의 집사정과 제작 자세의 두가지 원인이 있는 것
같다.
"텔레비전 광고 업계에서 동 10여년
컨디션이 좋았던 것은, 월등히 앞서고 있던 후지TV와 니혼TV였었습니다. 당연히 시청률이 높은 프로그램을 많이 가지고 있는 동 국에 CM
스폰서가 집중, 스포츠 이벤트의 방송권 등도 그 2개의 방송국이 취하기 쉬운 상황이었죠. 그런데 후지TV가 하락한 지금은 TV아사히가 쾌진격을
계속하고 있다고 합니다. TV아사히는 2012년 4월 개국 이래 최초의 시청률 3관왕을 달성하며 같은 해의 연간 평균 시청률도 연간 프라임(오후
7~11시) 최고를 기록. 매우 호조를 보이고 있죠, 2013년 4월 개편기에는 프라임 시간대의 버라이어티에 손을 넣지 않는다고 발표했을
정도입니다. 그러나 TV아사히는 후지TV와 달리 '버블 체질'이 아니고, 기본적으로 프로그램 예산은 낮게 유지하는 기획으로 승부하는 문화를
길러왔습니다. 탤런트가 있어 키워나가는 것이 아니라 기획으로 승부하는 편이에요. 그래서 브레이크 후, AKB을 일부러 기용해 아이돌 프로그램을
할 이유가 없어요."(프로그램 제작 회사 직원)
특히 네오 버라이어티 범위는 어디까지나 기획 우선으로, 거기에 맞는 출연자를
찾아가는 자세가 강하다고 한다. 10년 이상 계속 장수해오던 프로그램 '풋 스마'의 쿠사나기 츠요시도, 인기의 SMAP이니까...가 아니라
독특한 캐릭터를 높이 사 캐스팅 된 것 같다.
확실히 관 프로그램은 존재하지 않지만, '크림 퀴즈 미라클 9'은 오오야
시즈카가 레귤러로 취급되고 있다. 처음에는 AKB 프래임에서 아키모토 사야카와 미네기시 미나미 등 버라이어티 경험이 있는 멤버를 여러가지
시도해, 최종적으로 빠진 것이, 결코 AKB에서 인기나 지명도가 높은 것은 아닌 오오야였다. 또한 프로그램 도망으로 마이너스의 화제가 되어 버린
'돌연 황금전설' 1만엔 생활도, 카사이 토모미는 요리 솜씨가 훌륭한 것을 높이 사 선정된 측면도 있었을 것이다. 일부 오타쿠는 'AKB를
싫어하지 않을까'라고 했던 '아메토크'와 '런던 하츠'의 카지 린조 프로듀서도, 오오시마 마이나 노로 카요 등 OG는 보통으로 캐스팅하고, 결국
'프로그램이 재미가 있다면 사용, 그렇지 않으면 사용하지 않는다'는, 당연한 일을 하고 있을 뿐인 것이라고 할 수있다. 하지만 그 당연함이
통용되지 않는 것이 지금의 텔레비전의 현주소다.
"AKB는 의외로 속박이 많아서 귀찮아요. 게다가 팬도 시끄럽죠. 어설픈 것을
시키면 즉시 넷상에서 떠들어대고, 공동 출연자에 폐를 끼칠 가능성도 있습니다. 지금의 레귤러 프로그램에서도 길게 짜고 있는 아리요시
씨('아리요시 AKB 공화국' TBS 계)나 배드 보이즈 씨('AKBINGO!' 니혼TV 계) 는 허용되더라도, 런던부츠 아츠시 씨('가치가세'
TV아사히), 나카이 씨('화요곡!' TBS계), 테리 씨('AKB 고우사기도죠 TV도쿄 계)에 대해서는, 말꼬리 잡기를 하며 츳코미를 치죠.
특히 Twitter나 블로그를 하고 있는 연예인이나 탤런트 중에는, 엉키고 싶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많지요. 열성 팬이 있는 아이돌은 그런
측면에서 취급하기 어렵습니다. 지금은 모모크로의 팬은 거기까지는 아니지만, 인기가 상승함에 따라 안티였거나 스팸 팬이 늘어나서 어려울 가능성이
있습니다."(방송 작가)
좋아하는 아이돌의 모습을 조금이라도 TV로 보고 싶기를 바란다면, 알 수 없는 비판은 피하는 것이 현명할
것 같다. 여하튼, 파도를 타고 TV아사히가, 지방이 타고 있는 모모크로을 어떻게 요리할 수 있을까? 대 AKB의 대항마라고 볼 수 있는
모모크로를, 솜씨 자랑의 TV아사히 제작진이 맛있게 양념해주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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